여행, 취미 그리고 잡설

독산성 세마대 본문

신변잡기/동탄

독산성 세마대

☜▩^^▩☞ 2017. 9. 17. 22:45

오늘 소개할 장소는 동탄 부근의 가족나들이 장소로 좋은 독산성 세마대

독산성은 아래 지도에서 보듯이 1호선 세마역에 서쪽에 자리잡은 산성입니다. 서오산JC 부근의 평택화성 고속도로나 수원문산 고속도로에서 보면 더 잘 보이는 위치죠~ 겉보기에 그리 높지 않은 산이지만, 막상 올라보면 경사도 좀 있는데다, 사방으로 뚫린 전망이 왜 이곳에 산성을 만들게 됐는지 알 수 있는 그런 자리입니다.

산성의 전체 모양은 아래 위성사진과 같습니다. 북쪽으로 보적사가 있고, 그 바로 아래 세마대가 산 정상에 있는데, 성곽 둘레가 약 1.0km 남짓으로, 한 바퀴 도는 데 채 30분이 안걸리는 작은 성입니다. 그런데, 높지도 않은 산에 그리 크지도 않은 이런 산성을 쌓은 건 다 이유가 있겠죠? 그건 바로 주변에 높은 산이 없어 사방팔방 수백리 밖까지 감시할 수 있는 뛰어난 전망이 이곳에 산성이 자리잡게 된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. 가보면 아시겠지만, 산성 전체가 정말 끝내주는 전망대입니다. 

이곳에 산성을 처음 축조한 것은 백제시대로 추정되며, 그 뒤로도 지리적인 이점 때문에 계속해서 군사적 요충지로 남아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합니다. 이곳은 또한 세마대로도 유명한데, 임진왜란 때 권율 장군이 산성에 물이 적다는 것을 적군에게 들키지 않기 위해 쌀을 물처럼 부어가며 말을 씻긴 데서 세마대(洗馬臺)란 이름이 유래합니다.


산 정상에 위치한 세마대

그럼, 독산성을 한 바퀴 돌며 찍은 사진들 보시죠~


보적사 입구, 성벽 중간에 있는 해탈의 문입니다.


보적사 대웅전. 조그만 절이지만 역사는 매우 깊습니다.


북동쪽 전망으로, 수원시내가 한 눈에 내려다보입니다.


북서쪽 봉담방향 전망


남서쪽 전망입니다. 날씨가 좋아서 정말 멀리까지 내다보이네요~


사진 가운데 잘 보시면 서해대교 주탑도 작게 보입니다.


사진에 보이는 곳은 서문으로, 독산성 산림욕장에서 올라오면 이곳으로 연결됩니다.


멀리 동탄 메타폴리스가 보이네요, 어디서나 잘 보이는 메타


한바퀴 돌아 다시 보적사 앞

끝으로 독산성 가는 길... 보적사로 올라가는 길과, 산림욕장 길 두 곳이 있는데요~ 산림욕장 쪽이 주차장도 넓고 자리도 많은 편이지만 산을 좀 올라와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힘든 길이고, 보적사 쪽은 산 정상과 가까운 곳이라 편하지만, 주차장이 좁아서 차가 밀리거나 아예 못 올라올 가능성도 있는 편입니다. 보적사 보다 좀 아랫쪽에 등산로입구 주차장도 있긴 하니 그쪽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. 

이제 가을로 접어들어 날씨도 좋고 바람도 시원하니 동탄, 병점, 봉담, 오산 부근이면 가족들과 함께 산책하듯 둘러볼 수 있는 독산성 세마대를 꼭 한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.


정남면 쪽(남서쪽)에서 바라본 독산성 세마대


반응형
Comments